홈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
> 학회소개 > 회장인사 

학회 소개

Korea Accounting Information Association



2020년 (사)한국회계정보학회 소임을 맡게 된 부경대학교 김확열입니다.

먼저 지난 34년간 한국회계정보학회를 맡아 헌신하신 역대 회장님들과 학회 임원 및 회원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수년간 AI, 블록체인, 데이터 과학을 중심으로 엄청난 기술혁신이 이뤄졌고 경기는 회복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대내외 불확실성이 점점 더 심화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2020년 한 해 동안 저는 다음과 같은 4가지를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첫째, 학회의 기본정신에 정으로 보답하고 싶습니다. 한국회계정보학회는 역대 회장단 모임인 고문회의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므로 고문회의를 통해 역대 회장님들의 뜻을 받들어 34년간 지속되고 있는 학회의 기본정신을 준수하고 발전시켜 한국회계정보학회가 명실상부한 한국회계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情’으로 報답하고 싶습니다.

둘째, 학회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노력할 것입니다.
한국회계정보학회는 역대 회장님들이 닦아 놓은 연구주제인 회계정보의 신뢰성 확보, 회계정보의 품질향상 및 회계정보의 사회적 책임 등에 대한 학술활동을 중심으로 학회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더욱 힘을 쏟겠습니다.

셋째, 학회 재무건전성을 제고하는 데 노력할 계획입니다.
갈수록 인구절벽에 따라 학회의 신규 회원수가 감소하고 경기불황과 부정청탁금지법(김영란법)의 영향으로 외부지원이 급격하게 감소하고 있으므로 학회의 재원확보에 어려움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한국회계정보학회는 미래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불필요한 경비를 절감하고 미래에 대비한 재원확보방안을 마련하여 후임 회장님과 공유할 계획입니다.

넷째, 회계학회 통합학술대회를 통해 한국회계학의 발전에 노력할 것입니다.
한국회계정보학회는 매년 전국규모의 춘계 및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춘계학술대회는 8개 회계학회 통합학술대회로 갈음하고 추계학술대회는 10월 31일(잠정) ‘부산불꽃축제 2020’에 맞추어 부경대학교에서 학회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유용한 주제로 개최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학회 회원님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 및 지원을 부탁드리며,
학회 회원님 여러분의 가정에 행복이 늘 함께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제29대 (사)한국회계정보학회 회장 김확열 올림